목차
오늘은 제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애드센스에 대해 알게 됐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잡았어요. 이후, 글을 몇 개 작성하고 나니, 애드센스 신청을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는 5월 26일 오후 12시 34분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신청 때는 거부당했고, 두 번째 신청 때 승인받았어요. 신청을 여러 번 한다고 불이익이 있는 것 같진 않아서, 승인이 거부된 것을 확인하자마자 또 신청했습니다. 기대하지 않고 신청했던 터라, 승인받고 나서 더 기분이 좋네요.
신청 방법
1) 우선, 애드센스 홈페이지(https://www.google.com/intl/ko_kr/adsense/start/)에 접속해 주세요. 그 후,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뒤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의 웹사이트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익을 올려보세요. Google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www.google.com
2)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내 사이트에 티스토리 웹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수취인 국가/지역은 '대한민국'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가입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상자 3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제일 왼쪽 상자의 '정보 입력'을 클릭해 개인정보를 입력하신 뒤 제출을 눌러주세요.
4) 그다음에는 '애드센스에 사이트 연결'이라 돼 있는 제일 오른쪽 상자의 '시작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그 후, 'Tistory(으)로 이동'을 누르셔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들어가 주세요.
관리 페이지 > 꾸미기 > 스킨 변경 > (오른쪽 위쪽에 위치) html 편집을 눌러주세요. 그럼 html 코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거기서 <head>와 </head> 사이에 아래 코드를 복사-붙여넣기 해주세요.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234" crossorigin="anonymous"></script>
5) 이제 다시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돌아오신 뒤, 'Tistory(으)로 이동' 버튼 아래에 있는 '검토 요청'을 눌러주세요. 이제 검토가 완료되면 애드센스 승인 여부를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신청 - 거부
제가 신청한 날짜는 잊어서 기억은 안 나는데, 5월 6일에 거부 메일을 받았습니다.
승인 거부당한 후, 그 이유가 궁금했지만 정확한 이유는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구글링을 해본 뒤, 제가 바꾼 것은 오로지 설정 하나였습니다. 승인 거부 이후 제 블로그에 생긴 변화를 적어봤습니다.
1)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 > 모바일에서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을 바꿨습니다.
2) 새롭게 작성한 게시글은 없었습니다.
3) 조회수가 소폭 상승했고, 적지만 꾸준한 유입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 신청 - 승인
두 번째도 신청 날짜는 기억이 안 나는데 5월 26일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승인받고도 굉장히 얼떨떨했어요. 약 한 달간 블로그를 관리하지 않은 상태라 기대도 안 했거든요. 그래서 승인받은 이유는 뭘까 추측해 보고, 의아했던 점들도 작성해 봤어요.
승인 받게 된 이유
*이 부분은 온전한 제 추측을 작성한 것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제가 알고 있던 애드센스의 조건과 제 블로그의 장점들의 교집합을 작성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1)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 & 정보성 글
전문적인 글은 없지만, 전 주로 제가 경험한 것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고 있어요. 제가 직접 구매한 뒤, 제 개인적인 견해를 작성한 글이 주를 이루고 있어요. 그 외에는 무료 PPT 템플릿을 하나 올렸는데, 이 글은 정보성 글로 분류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전체적으로, 제 블로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2) 구체적이고 긴 글
제 게시글을 몇 개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글을 길게 작성하는 편이에요. 1,000자 이하는 없으며, 긴 글은 2,000자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글 1개를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보통 하루 안에 쓰는 글을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 써두고는 다음날 엎고 새로 쓰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3) 최근 유입 증가
위 그래프를 보시면 5월 둘째 주부터 방문자 수가 급증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승인받은 주는 전주 대비 증가하기도 했고, 일평균 약 10회 정도였습니다. 5월 중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13일은 22회, 제일 낮았던 19일은 3회였어요. 조회수가 높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승인받은 시기에 조회수가 증가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의외였던 점
애드센스를 승인받을 거라고 기대를 거의 하지 않았었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몇몇 미흡한 점이 있었음에도 애드센스를 받게 되어 의아했던 부분들을 작성해 봤습니다.
1) 최근 게시글의 부재
제가 마지막으로 게시한 글이 4월 24일에 작성한 글이었어요. 포스팅을 안 한지 거의 한 달째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거죠. 다만, 제가 작성한 'NCT DREAM 팝업 스토어 후기' 글에 꾸준한 유입이 있었어요. 제가 글을 작성한 뒤로도 팝업 스토어가 운영되서, 최근까지도 글을 보러 오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서는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하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결과적으론 꾸준한 유입이 중요한 게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꾸준한 포스팅이 꾸준한 유입을 가능케 하니까,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 총 게시글 수
신청 당시, 제 게시글 수는 총 7개였습니다. 사실 첫 번째 글은 짧은 소개 글이라, 저는 사실상 6개라고 생각했습니다. 게시글이 최소 10개, 평균적으로 15개는 되어야 승인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었거든요. 게시글의 수보다는 글 하나하나의 양과 질이 더 중요한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1년에 5,000원 정도 받았던 터라, 수익에 대한 기대는 전혀 없어요. 하지만, 애드센스에게 제 블로그를 인정 받은 느낌이라 기분이 좋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겠다는 목표에 동기 부여도 되더라고요. 블로그를 운영 중이시라면, 애드센스 신청은 해보셨으면 좋겠네요 :D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8기 합격 후기 | boostcamp web·mobile 웹 풀스택 과정 (1) | 2024.05.31 |
---|---|
SSAFY 싸피 8기 비전공자 합격 후기 | 코딩 부트캠프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1) | 2022.08.28 |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SQL 강의 후기 | SQL 입문부터 활용까지 | 인강 추천 (0) | 2022.04.09 |